메데아가 어떻게 만나게 되었는지, 그들 사이에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등에 관한 내용은 나타나지 않고 오직 원수처럼 변해버린 두 사람의 관계에 대해서만 그려지고 있다. 그렇지만 이 둘의 이야기는 단순한 비극적 복수극이 아니라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아르고호의 선원들’, ‘이아
메데아 재료 아르고호 영웅들이 있는 풍경
4.1.1 에우리 피데스와 비교 : 여성에 대한 남성의 배반 모티프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는 점에서 에우리 피데스의 메데아신화와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다. 그러나 하이네 뮐러는 이아손의 이야기를 “식민화의 최초의 신화” 로 묘사함으로써
메데아신화는 기원 전 431년에 나온 유리피데스 Euripides의 비극 메데아 이래로 오늘날 크리스타 볼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작가들에 의해 사회적 개인적 입장과 의도에 따라 다양하게 변용 되어 작품 속에 반영되어 왔다. 메데아는 수많은 작품들 속에서 다양한 의도 하에서 재창조 작업이 이루어진 문
Das ist die Drohung des Endes, vor dem wir stehen. Das ist Ende des Wachstums.
정복자와 피정복자, 승자와 희생자, 나아가 정복자로서의 남성과 희생자로서의 여성의 관계가 핵심적인 문제
메데아 : 남성들의 폭력에 의한 희생자들을 대표하는 존재로서 나타날 뿐만 아니라 동시에 폭력에 대응해서 복수하는 여성상
메데아에 대한 크리스타 볼프의 해석은 완전히 다르고 독창적이다. 볼프는 메데아가 저질렀다고 신화 속에서 나타나는 모든 범죄를 부정한다. 그리고 희생양과 진실의 왜곡을 다룬 최신 인류학 이론을 끌어들여 메데아가 살았던 때를 재구성한다. 볼프는 우선 메데아가 처한 사회적 현실에 주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