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은 이색(牧隱 李穡)이 존재한다. 익재의 계승자로서 역사적 영향력을 확장시킨 것은 목은의 공이었다.
2. 고려 문인들의 大元帝國下 의 세계 경험
원제국의 판도 속으로 칭기스칸과 그 후계자들이 공략했던 땅이 전부 포괄되었던 것은 아니었으나 『제왕운기(帝王韻紀)』에서 이승휴(李承休,
Ⅰ. 고려시대 교육기관 국자감
* 성종 11년(992)에 설립된다.
* 예종 때 7재로 정비
* 인종 때 경사6학(6재)
① 국자학 - 문무관 3품 이상 자제
② 태학 - 문무관 5품 이상 자제
교육내용은 동일하고, 신분에 따른 구별
③ 사문학 - 문무관 7품 이상 자제
④ 잡학 - 율, 서, 산학 → 8품 이하와 서민
* 교원 :
2. 교재내용을 토대로 동료와 공유하고 싶은 메시지
1) 목은 인체 발달의 시작점이자 뇌와 몸을 연결해주는 중요 기관
사람의 몸은 뇌와 가까운 곳부터 발달한다. 아기가 태어난 뒤 얼마나 자랐는지 설명할 때 “이제 목을 가눌 수 있다”고 말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목은 인체 발달의 시작점이자
목은집(牧隱集)
2. 감상
이 작품은 작자가 고구려의 유적지인 평양성을 지나면서 읊은 서정시이다.
오언 율시의 이 작품은 인간 역사의 유한함과 덧없음 그리고 자연의 영원함을 대비시키면서 쓸쓸한 마음을 노래하고 있다.
1)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인간 역사의 유한함이 자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