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에서 추상으로의 길은 인상주의 이후부터 서서히 준비되어 야수주의, 표현주의, 입체주의 등의 실험을 거쳐 1914-5년 경에는 완전한 추상미술이 성립된다. 1차대전 이전까지의 추상미술은 크게 몬드리안 류의 기하학적 구성주의적 계통(‘차가운 추상’)과 칸딘스키에 의한 본능적 율동에 의한 표
칸딘스키의 작품은 표현적 추상으로 이후 기하학적추상으로 발전하였다.
칸딘스키는 인상주의를 통해 순수한 형태 색채 가능성을 깨달음, 외형적 형태보다 본질적 구조와 법칙에 관심을 가지며........뮌헨 사상 감동→ 1910년 저서를 통해 정신적 세계와 내적 필연성을 표현하는 형태가 추상이라 결론
색채, 형태 등에서 전통적 회화 관념을 거부하는 미술로 모든 인간에게 내재된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일반적 능력을 창조적 능력으로 바라보며 존재를 정당화하는데 뒷받침 하고 있다.
추상표현주의 용어의 유래는 1929년 미국에서 전시되고 있었던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의 초기작품의 자유분방
2. 고대 미술
(1) 이집트 : 죽은자를 위한 미술
◦ 이집트인을 인간이 태아날 때 카(KA)라고 하는 영체도 함께 태어난다고 믿었다.육체란 카가 살아가는 집으로써 인간이 죽은 후에도 육체가 썩지 않으면 영원히 살아갈 수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죽으면 영원히 썩지 않도록 미이라를 만들었다.
육체
미술운동이 소개되었다. 고회동을 비롯하여 김관호, 나혜석, 히종우 등이 초기에 활동하였고, 야수파적인 경향을 띤 구본웅, 박고석, 이중섭 등이 활약하였으며, 추상적 경향을 띤 김환기, 유영국, 남관 등이 화단을 장식하였다. 1952년부터 개최된 국전은 한국 미술을 정착시키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