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와 브라크는 그림이 회화로서의 속성과 힘을 가지려면 사무로가 배경이 화폭에서 재구성 되어야 한다고 생각 때문에 전통적인 명암법 거부, 화면의 공간은 물질화 됨 객관적으로 개념화된 이미지의 조형성으로 풍경을 탐구하였다.................
칸딘스키의 작품은 표현적 추상으로 이후 기하학
칸딘스키의 작품을 그 출발점으로 한다. 19세기에는 일화를 묘사하기 위해 공들여 그린 재현적 미술이 엄청나게 쏟아져 나온 한편, 주제와 화면의 시각적 요소들에 대한 관심을 통해, 제재의 자연주의 전통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화가들도 있었다. 1910 년경에 불어 닥친 추상회화의 세찬 물결은 그 창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칸딘스키, 몬드리안, 말레비치, 들로네 등으로 대표되는 추상미술 운동, 바우하우스 운동 등이 그것이며, 이것 없이는 전후의 현대미술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그러한 의미에서 현대미술을 보다 포괄적으로 20세기 미술을 말하는 것으로 삼고 그 주요한 흐름을 개관하기로 한다.
전쟁 기간
예술에 끼친 영향은 꽤 큼.
오스트리아 표현주의 미술가 오스카 코코슈카 <무예 수도자>
(작곡가 구스타프 밀러의 미망인이 었던 알마 말러와의 연애사건의
불행한 종말과 동시에 자신의 절박한 운명을 모두 반영)
주제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오스트리아 표현주의 미술가 에곤 실레
회화의 궁극적인 조형성을 추구하는 데 큰 자극이 되었다.
아쉴 고르키는 터키의 아르메이나인에 대한 대량학살을 피해 1920년 미국으로 망명했다.
초기 그는 세잔과 피카소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미로와 마송의 유기적 형태의 초현실주의 그리고 칸딘스키의 표현적 추상에 관심을 가지면서 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