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2. 1900~1910년 문학
1) 개화기 시가
1894년 갑오경장을 전후한 시기부터 일제에 의해 국권이 상실된 1910년까지를 개화기 또는 애국계몽기라고 부르기로 한다. 근대의 기점문제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김현(1780년 영·정조시대 이후): “근대문학의 기점은 자체 내의 모순을 언어로 표현하겠다
무정의 의의를 높게 사는 것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계몽 의식은 주제 의식을 비롯하여 인물의 변화, 문체의 변화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선 논의에 앞서 무정이 발표된 1917년을 현대소설의 기점으로 보는 것을 전제로 한다. 무정, 개척자까지는 현대소설이 아닌 신소설로 보는 견해도 있
소설과 문학작품의 탐독으로 점차 예술, 문학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다. 당시 그가 가장 경모(敬慕)한 작가는 톨스토이뿐으로, 빅토르 위고까지도 통속작가라 경멸할 정도였다.
1917년 메이지 학원 중학부를 졸업한 김동인은 부친 사망으로 일시 귀국, 이듬해 4월에 결혼을 하나, 예술에 대한 동경과 문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이광수는 주요한과 함께 개화기 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로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는 그것이 최초의 전범을 보인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