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원불교 삼동윤리의 선포
삼동윤리(三同倫理)는 정산종사가 열반하기 1년 전인 원기 46년 4월 26일 원불교 개교 경축절에 발표한 법문으로 그 원리와 강령에 대하여 “삼동윤리는 곧 앞으로 세계인류가 크게 화합할 세가지 대동(大同)의 관계를 밝힌 원리니, 장차 우리 인류가 모든 편견과 편착의 울
다원주의인 것이다. 이러한 신학은 기존의 기독교적 신학에 도전이 되고 있고 어느정도 수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세가지 문제들을 중심으로 이 포스트모더니즘과 종교다원주의를 고찰하겠는데 첫째는 지금까지의 기존의 기독교가 가지고 있던 구원관에 대한 재조명이고 둘째는 포스트모더니즘과 종
문명 비판론이 활기를 띄고 있다.
종교 간의 갈등을 피하려는 상황에서 공감적인 종교의 대화가 필요하다. 그렇다고 기독교의 독특성이 변질되거나 포기되어야만 대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 것이다. “교회 밖에도 구원이 있다”고 주장할 때 그 구원이 기독교의 구원과도 같을 수는 없다. 구원을
문명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는데, 특히 동양과 서양을 구분 지으면 이 같은 차이가 매우 크게 부각된다. 동양의 경우, 다양한 종교가 인정된다. 불교, 도교 등 여러 가지가 공존하고 서로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민간 신앙도 크게 발전하여 우리나라 같은 경우 다양한 신들이 주변에
사회에 퍼뜨려진 노동계급이나 중간계급의 문화양식으로까지 의미 확대 - 고급문화/저급문화의 대결로 나타나기도 함.
#3. 계몽주의와 관련. Civilization 혹은 서구화. 사회의 발전을 야만→문명으로 파악. 타 문명이 유럽식 문명화하는 과정을 계몽과정이자 문화적 과정이라 보는 유럽중심적 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