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인 빈자리 gaps 또는 blank. 주장자에 따라서 간격이나 공백 또는 틈 등으로 지칭하고 있다.
와 미결정성의 영역을 자신의 경험으로 채우게 된다. 즉 독서과정은 문학 텍스트의 불확정성인 특수성의 영역을 심미적으로 구체화하는 작업인 것이다. 바로 이러한 독자의 직접적인 반응을 통해서 문학 텍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은 이전의 형식주의와 마르크스 비평에 대한 반동으로 독일에서 시작되어 미국으로 확산되었다. 이는 영향 미학적인 재래의 작가와 작품보다 수용미학적인 독자를 문학 연구의 중요 요소나 문학 연구의 중심에 놓고자 하는 독자 지향의 비평방법이다. 이 이론에는 수용미학(
독자 등 문학 비평의 주요 대상 또는 요소 중에서 독자를 비평의 가장 중심 위치에 놓는 비평의 방식을 말하며, 수용미학, 수용이론, 독자중심비평 등으로 불려진다. 지금부터 독자반응비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수용미학'은 야우스(Hans Robert Jauss)가 1967년에 강의를 한 「문예학의 도전으로서의
수용과 영향의 과정이며, 작가-텍스트-독자-작품간의 소통과정이다.
Ⅴ. 문제점 및 한계
이상과 같이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은 형식주의나 마르크스주의 비평에 반발해 생긴 문학연구 방법론이다. 작가의 영향이나 표현미학 중심이던 종래의 비평태도에 대해 독자의 수용미학적인 독자 중심주
반응의 형성) 여기서 반응의 형성, 명료화, 심화의 명칭은 아래의 신지영 논문(2008)에서 차용한 것이다.
수업 준비도 진단
①모둠 편성
②학생들의 텍스트에 대한 느낌, 체험 발표
③학생들의 텍스트에 대한 지식 및 스키마 진단
3. 지도
(반응의 명료화)
(1) 전체적 접근 - 시 작품의 전체적 정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