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학습자중심의 교수 ․ 학습 모형
학습자중심의 시교육은 학습자, 즉 학생이 시교육활동을 통해 그들이 주체적으로 시를 감상하고 이해하며 이를 내면화하게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독자에 초점을 맞춘 수용이론은 학습자중심의 시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수용이론
시 창작) 중심의 현대시교육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의 목표를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해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라고 하였다. 이제는 감상이 아니라 수용이, 그리고 한발 더 나아가 학습자의 창작 활동이
중심으로 -
서정 갈래의 주요 특징을 알고 대표적인 현대시 작품을 통하여
서정 갈래의 내용과 형식상의 특징을 이해하게 한다.
현대시 작품을 읽고 작가의 개성을 파악하여 작가 개인의
고유한 예술적 성취를 이해하며, 나아가 이를 학습자 자신의 개성과
비교하여 자신의 문학 활동을 보다 풍
교육과정 시기 시작
학생 중심 수업이 현안
: 학생들의 능동성과 주체성, 다양성에 대해 이론적 뒷받침
-학생들로 하여금 작품을 스스로 감상할 수 있게 하는가?
-더 나은 감상과 그렇지 못한 감상을 나눌 수 있는가?
스키마 이론 도입
스키마는 학습자 스스로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게 하는 자발성
중심의 독자 반응 이론이 활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문학 작품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 수용자는 수동적인 소비자의 위치를 벗어나 주체적인 수용자로 위치 전환을 하게 된 것이다.
문학 교실에서 수용자는 학생이다. 수용자의 상황은 학생의 문화 체험이 된다. 문화 체험이란 문화 실천의 과정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