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음악의 차이
-민속음악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 구전되어 내려오던 것
-국민주의 음악
국민의 영혼을 담아 구체화하거나 민속적 소재를 이용해 음악작품을 창작하려 노력한 것임
국민주의 작곡가들은 자기민족이나 국가의 전설, 전통문학작품, 역사, 자연, 민속등에서 작품의
문학의 정의
구비문학은 기록문학과 대립적인 개념인 한편, 그것이 가지는 여러 속성 중 어느 한편을 빌어 붙여진 이칭들이 있다. 구전문학, 구승문학, 전승문학, 민간문학, 민속문학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렇듯 여러 별칭이 사용되기도 하지만, 그중 구비문학이라는 말이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는
민속놀이의 종류
Ⅱ.1 씨름
Ⅱ.1.1 씨름의 유래
씨름은 우리나라 전통적인 남자 운동경기의 하나로 한문으로 각희, 각렬, 각저라고 하는데, 넓은 마당에서 허리와 다리에 띠나 샅바를 두른 두 장정이 마주 끓어 앉아 각기 한 손으로는 다리의 띠를, 다른 손으로는 허리띠를 잡은 다음 심판관의 호령
문화를 통하여 지배의 길들임에서 벗어나 인간 스스로를 해방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운동은 문화패를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문화패는 70년대부터 문화적 활동의 주체였던 대학의 문화․예술 써클로 탈춤, 연극, 노래, 민요, 미술, 문학, 풍물, 춤
속악을 총칭하는 이름이나, 그것을 한국식으로 고쳐진 동화(同化)되고 한국화된 것이 많기에 중국음악이라고 완전히 정의 내리기는 어렵다. 이 당악에 대한 한국음악이 향악이라고 한다. 이 분류방법에 근래에는 판소리 · 산조· 잡가· 민요· 농악 등을 묶어 민속악으로 그 분류에 넣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