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형을 통해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수록 된 「수난이대」를 감상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살펴보겠다.
Ⅰ. 계획단계
1. 수업목표설정
2. 교육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
3. 부수자료 선정
4. 평가 목표 설정
Ⅱ. 진단단계
1. 소설데 대한 사전 지식 진단
2. 텍스트와 관련된 선체험 진단
Ⅲ. 지도
문학교육이 설정했던 내용은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이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가 배제되는 것은 물론이다. 교사는 입시를 위한 지식만을 그대로 전수하고, 학생들은 그것을 받아들이면서 암기하는 수업
지도자의 지도 아래 신중하게 이루어지는 대화로 보고 있다(Wagner & Arnold, 1952).
와그너와 아놀드의 정의에서 지도성의 개념을 좀 더 보충한 포터와 앤더슨은, 토의란 집단 지도성을 공유하는 개인들로 구성된 집단이 언어를 통하여 아이디어 사실, 의견을 의도적, 체계적으로 교환하는 것으로 보았다(
I. 서론 : 내가 생각하는 문학 교육이란
승화된 이별의 정한(情恨)이라고 일단 이해할 수 있는 이 시의 주제는 전통적 시가인 ‘가시리’나 황진이의 시조 ‘어저, 내 일이야~’에서도 흔히 발견되는 것이다. 그러나 ‘진달래꽃’에서 그러한 주제를 이끌어 내는 것만으로 작품을 완전히 이해했다고
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
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
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
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