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해당한다. 셋째는 교과과정, 평가제도 등이 효과적인 정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짜여져 있는가를 논의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바람직한 교재의 목록으로서의 정전논의의 세 가지 차원(교재 선정의 차원, 교수법의 차원, 교과과정, 평가제도)과 문학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만의 절대적인 가치에 대해서도 알고 언어사용능력의 신장이라는 궁극적인 국어과 교육 학습목표 학습자의 주체적 독자로 성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방법론적인 논의를 통해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조화를 시도하고자 한다.
Ⅱ. 본론
*논의에 앞서 알아 두어야 할 주요 개념들
◆신비
교육은 학습자의 자기 성찰과 새로운 자기 형성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시 텍스트를 담론으로 보기보다는 시인의 의도나 재내된 진리를 담고 있는 정전으로서 간주하면서 문화적 가치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컸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 텍스트는 생산과 수용의 상황 맥락(context)을 고려
교육과 나아가 문학교육에 있어 효과적인 연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요약을 마친 후에는 교과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문제의식을 가지고 바라볼 만한 사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이었던 경험과 현재 국어교사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는 국어교육과 학생으로서 미숙하지만
중학교 1-3 학년군의 경우 지식, 수용과 생산, 태도 범주에 따른 분류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번 성취 기준인 ‘비유, 운율, 상징 등의 표현 방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이해하고 표현한다.’는 표현 방식이 가지는 문학적 효과와 표현 방식이 작품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으로 ‘문학의 본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