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인이다. 완전한 백지 상태에 놓인 자유인이기에 그녀는, 한국사회의 구체적 현실과는 무관하게 절대화된 근대라는 이념을 자유롭게 실현할 수 있다. 이 점은 『무정』의 경우와 전혀 동일한데, 그러므로 작가는 김옥련과 이형식의 이념이 한국 현실과 정합적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소설적으로 증
교육과 훈련이 요구되며 계속적인 자기 연수와 교육이 끊임없이 요청되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교직은 본질적으로 인간과 사회에 봉사적 정신이 강조되며, 교직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할 것을 요청하지만 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피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교직은 전문직보다도 그들 조직 체
개념은 한쪽으로 치우침(Bias), 지나친 단순화(over-simplication), 고정관념(stereotype), 과도한 일반화(over-qeneralization) 등의 의미와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각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치우치게 됨으로써 사고의 균형을 잃게 되는 것이 바로 편견이다. 편견이란 옷감의 사선(바이어스:bias)과 같
기능주의 이론에서 구조란 상호작용이 일정한 틀을 갖추고 있음을 의미하며 기능이란 상호작용이 결과적으로 그 행위자들로 이루어진 사회를 위해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조기능주의 자들은 사회를 상호 연관된 하위 요소들로 구성된 하나의 통일된 체계로 본다. 쉽게 말
교육적 가치를 발하게 된다. 그러나 현행의 교과서 정책은 2년 정도의 짧은 기간에 교과서를 개발하다 보니 전달자로서의 교사와 전수자로서의 학생에 대한 참여와 배려가 부족한 편이다. 교과서는 전달자로서 교사의 경험과 전수자로서 아이들의 요구와 현실을 고려하면서 가장 최근의 학문적 성과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