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관점에서 접근하기 좋도록 ꡐ문학 교육은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ꡑ라는 질문으로 바꿔놓을 수가 있을 것이다.
그 대답은 다음과 같이 될 것이다. 즉, 문학 교육은 언어를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이 진술에 오해가 없기 바란다. 문학이 가르쳐야 할 것은 언어이지만 그것은 교재로서
Ⅰ. 문학의 시대적 구분
문학은 시대에 따라서 (1) 원시문학, (2) 고대문학, (3) 중세문학, (4) 근대문학, (5) 현대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3) 중세문학이다. 왜냐하면 (3) 중세문학의 특징을 고찰함으로서 다른 시대의 문학의 특징을 고찰할 수 있는 이해의 척도를 마련할 수
교육과정 속에 신소설의 위치와 새로운 교육방안의 제시에 앞서 신소설의 개념에 대한 논란의 양상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1) 보통명사로서의 신소설
김윤식은 『한국문학사』에서 신소설은 ‘독특한 문학양식상의 명칭이 아니라 단순히 새로운 소설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신소
문학교육은 文學現象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지기 위한 일체의 의도적 과정 및 결과이다. 문학현상은 언어현상 혹은 言語文化의 독자적인 양태이다. 이는 언어 활동을 하는 가운데 기호론적인 실천을 수행하는 것인데, 작가와 독자가 언어적인 텍스트를 매개로 하여 의미를 확인하고 조정하며 재정립하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거시적인 문학교육방법 중 핵심적인 역할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문학사교육이다. ‘개별 작품들이 다양한 맥락 속에 존재하면서 동시에 그 맥락에 작용하며, 나아가 문학사라는 일정한 흐름을 이루는 양상을 이해하는 것은 학습자가 문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