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의 시대적 구분
문학은 시대에 따라서 (1) 원시문학, (2) 고대문학, (3) 중세문학, (4) 근대문학, (5) 현대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3) 중세문학이다. 왜냐하면 (3) 중세문학의 특징을 고찰함으로서 다른 시대의 문학의 특징을 고찰할 수 있는 이해의 척도를 마련할 수
문학사에서 많은 작품들이 다루어 왔다. 그러나 이들 작품들은 “분단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는 개념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요소들을 갖춘 작품으로 형상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단 문제와 관련해 볼 때, 해방 공간의 문학의 경우 해방의 기쁨과 이에 대한 실망, 식민지적 잔재에 대
문학교육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그 의의에 비해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못하다. 지식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지향점이 변화해 온 교육과정의 흐름 속에서, 수용자의 이해와 감상이라는 구체적인 경험을 중시하는 문학교육에서 문학사교육은 보조적이고 파편적인 지식을 다루는 하위영역 정도로
문학 수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협동 활동과 생각 교환을 통해 학습자는 보다 능동적으로 문학교육에 참여하게 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관동별곡>의 수용과 창작도 보다 더 의미있게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
Ⅱ. <관동별곡>의 문학적 의의와 7차 교육과정에서의 현황
1. 정철 시가의 문학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