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을 대표하는 인물.
③ 고백: 자서전적 소설의 형식. → 내향적 성격. 성 오거스틴 <고백록>, 루소나 몽테뉴 <참회록>
- 대체로 지적, 현대소설의 주요한 형태 중 하나.
④ 해부: 인물이나 사건을 매개로 하여 전개될 수 있는 사상이나 관념에 더 많은 관심. → 외향적 성격
- 관념소설, 주제소설.
문학이 6·25전쟁의 발발로 좌절되었고, 민족사상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참담한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황폐화의 불모지 속에서 전후문학이 성장했다.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
문학에서는 대표작으로는 정한모의 가을에, 아가의 방, 조병화의 의자, 김남조의 겨울 바다, 설일, 너를 위하여, 이동주의 혼야, 박재삼의 흥부 부부상, 춘향의 마음, 천상병의 새, 귀촉도, 문덕수의 선에 관한 소묘 등이 있다. 그리고 전통적 정서뿐만 아니라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현대적 감각으로
사상을 빼고 그 대신 마르크스주의적 사상과 프롤레타리아 의식을 넣은 '새로운 통속소설'을 주장하였다. 1929년 대중소설론을 발표하여 '새로운 통속소설'을 '대중소설'이라는 용어로 대체하여 사용하였으며 여기서 대중소설의 독자는 노동자와 농민으로 한정된다.
3-4. 1930년대의 대중소설
대중소
문학적 역사소설
역사소설은 1920년대 후반기에서 이어져 왔는데, 주로 반일사상과 민족의식의 고취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역사의식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이나 민족성을 찾으려는 주제가 소설의 주조를 이룬다. 만주사변이후 일제의 파시즘 강화로 문화통치가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하는 억압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