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크게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나누었을 때 고전문학(시,소설,산문)의 하위 갈래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전시가의 범주는 고전문학의 범주인 개화기 전까지 창작되어 불려지던 작품들이 포함된다고 하겠다. 개화기 전까지 불려지던 고전시가 작품들을 다시 그 형식이나 율격의 공통성에
문학을 크게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나누었을 때 고전문학(시,소설,산문)의 하위 갈래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전시가의 범주는 고전문학의 범주인 개화기 전까지 창작되어 불려지던 작품들이 포함된다고 하겠다. 개화기 전까지 불려지던 고전시가 작품들을 다시 그 형식이나 율격의 공통성에 따
(2) 문학의 물질적 조건을 문제 삼는 미시적 연구
기존의 국문학 연구는 근대, 민족, 계급 등 거대한 주제와 특정한 작가와 작품에 집중하고 있었다. 1990년대 국문학 연구에는 이러한 거대담론에서 벗어나 패션, 인쇄소, 서점, 출판사, 백화점, 책 광고, 풍속 등과 같이 작고 일상적인 것에 주목하는 미
1. 취(醉)의 미학
한국의 문학은 술과 밀접한 도취의 문학이다. 술 한 잔에 벗과 친해지며, 술 한 잔에 자연과 가까워진다. 그러기에 문학 속의 술은 인생을 논하고 세상일을 논하는 매개체가 된다. 송강 정철의 <장진주사>가 그 최고봉에 위치한다. 이는 술을 긍정적으로 노래한 우리 시의 으뜸으로, 삶
문학회, 2001
이러한 사유의 과정에서 드러내고 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 의미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서유기』는 서두에서 이른바 불특정한 어느 시대의 어떤 사회에서의 ‘고고학 입문 시리즈’ 가운데 한 편으로 소개된다. 작품의 전체 내용을
최근에 발굴된 고대인의 두개골 화석의 대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