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 중에서 카프카의 소설이보면 그 속에는 어떤 엽기적이면서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괴기스러운 장면이 나타난다. 이처럼 문학에도 카프카의 소설과 같이 웃음과 공포를 유발하는 장치가 많이 사용 되는데 대표적인 기법으로는 희화화와 괴기화가 있다.
2. 희화화 (Caricature)
1. 희화화
문학에서 그로테스크한 형상」에 의해서였다. (카이저는 그의 저서 제목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거의 백과사전식으로 그로테스크 어원과 그 변천사를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또한 그로테스크를 문체와 모티브의 복합체로 보아 문학의 장르에 국한시켜서 고찰하지 않고, 미술, 그래픽, 조형예술, 건축 및
할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는 분명 같이 논의되어야 할 문제이다.
그렇다면 왜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가 같이 논의되어야 하는가? 이 부분에 초점을 두어 문학에서의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를 살펴보기로 하자.
본 론
1. 캐리커처 (Caricature)
1. 캐리커처의 의미
Ⅱ. 오물의 미학, 그 배경
인간의 배설물은 문화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었다. 비록 오랜 기간 동안 오물, 즉 인간의 찌꺼기에 대해 사람들은 편협한 시각을 갖고 있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인 것이었다.
먼저 정신분석학에서 프로이트는 초기 발달단계를 거치는 아동이 인
희화화한다. 그래서 지성이 재치와 동일시되고 고통은 기피되어야 할 감정적 누습이 되어버린다.
식민지 후기의 한국 시에서 또 하나 주목되어야 할 시적 노력은 시조 부흥론이다. 주로 중인지식계층에 의해 명맥을 이어온 시조는 일본 식민주의에 대항하여 한국적인 것을 발굴하고 지킨다는 명목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