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이 두드러진다고 보았다. 김용철 김용철, 「진청<무씨명>의 분류체계와 시조사적 의의」, 138-141쪽, 『고전문학연구』16, 고전문학회, 1999
은 진청의 편찬이 김천택 단독의 작업이라고 보고 있지 않으며 시조를 선택하고 배열하고 배치하는 종합의 과정에서 다수의 공동적인 시각이 관여하고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특성과 미학적 취향 그리고 민족적 정신 지향성을 드러내고 있었다 (편집의 경우, 소설은 이태준, 시는 정지용, 시조와 고전 발굴소개는 이병기. 장정 및 표지화는 김용준과 길진섭). 일제강점기에 잊혀져 가는 고전을 발굴하고 계승하기 위해 노력했던문장파 예술가들을 비롯한 사람들의 노력이 없었
시조 텍스트가 부차 학습 자료로 수용된 예를 알 수 있다.
중 1-2
‘훈민가’, ‘오륜가’, ‘매화사’
본시 <봉선화> 단원의 길잡이와 적용학습으로 수용.
형식과 주제 면에서 고시조와 현대시조를 연결 짓고자 함.
중 2-1
‘훈민가’, ‘개를 여남은이나~’
‘우리 고전의 맛과 멋’이라는 대단원
문학 작품부류와 달리 사설시조가 가지는 문학 교육의 필요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즉 ‘왜 사설시조인가?’에 대한 물음과 이에 대한 답변은 사설시조가 가지는 장르적 특성에서 찾을 수 있다.
운문문학은 시적 화자의 정서를 정제된 형식 속에 담아내는 것이 특징이며,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