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한국의 학생들은 너무나 당연하게 ‘문학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단 한번의 진지한 고민 한번 해보지 않은 채 문학을 받아 들여왔다. 한국 학교의 문학공부는 가르치는 대로 쓰고 외우고 정답을 다는 것이었다. 사고력을 측정한다는 수능에서마저 정답이 있고 정답
문학에 접근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는 예전에 탐독한 세계와 그의 비참한 현실을 글로 표현하고 싶은 의욕을 가졌다. 문학공부를 하기 위해 일본으로 건너가는데 함께 건너간 친구는 사회운동가의 길로 나섰고 그 친구가 얻어준 사회주의 서적을 탐독하면서 서서히 계급의식에 눈을 뜨
Ⅰ. 서론
일반적으로 아동문학은 아동만을 위한 문학과 교육으로 사실상 성인도 즐길 수 있는 문학 중 하나이다. 아동기의 경험, 느낌, 문화 등이 그립고, 이를 좋아하고 좋아하는 성인들도 아동문학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어른 동화와 어른들이 읽는 동화가 출간됐다. 이처럼 어른들에게
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
2.1. 문학교육의 특성
2.1.1. 문학교육의 전반적 특성
문학과목은 그것의 예술적 성격 때문에 문학적 감성과 창의성, 문학에 대한 지식 등이 함께 통합되어 교육되어야 한다.
문학능력은 문학적 소통력과 문학적 사고력, 문학지식, 문학에 대한 가치를 기반으로 통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