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산업 사회의 발전은 물질적인 풍요와 황금만능주의를 불러일으켜 문화 소비의 욕구도 충족시켜 주었고, 덕분에 대중소설도 더욱더 독자와 함께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산업 사회의 발전은 또한 금전 우선주의로서의 비인간화를 초래하였고, 또한 비인
소설이 근대 및 현대 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급속한 발전과 함께 사람들의 정치사상생활과 문화정서생활에서 커다란 기능과 역할을 하게 된 것은, 언어의 예술로서의 문학의 형상적 가능성과 인간학으로서의 문학의 고유한 본성을 집중적으로 구현하고 있는데 있다고 본다. 언어를 형상
문학예술에서의 주체확립의 본질적인 내용은 자기 인민의 정서와 감정에 맞게 문학예술을 창조하여, 자기 나라 혁명과 자기 나라 인민을 위해 적극적으로 복무하는 문학예술을 건설하는 것이다. 결국 문학예술의 민족적인 정서와 감정, 역사와 현실에 맞도록 하여 대중을 위해 기능하는 무기가 되게
소설과 연변소설
'가난이 원수'라는 말이 있다. 가난하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되거나 고통을 받게 되니, 가난이 원수와 같이 느껴진다는 말이다. 이 속담은 우리나라가 남과 북으로 분단되기 이전의 소설에서는 수시로 볼 수 있었던 것이며, 김학철의 <격정시대 ②>를 비롯하여 리태수․
문학상을 수상하였으며 마지막 세계 Die letzte Welt(1988)는 80년대 말을 강타하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최근 장편소설 모르부스 기타하라 Morbus Kitahara (1995)를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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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독일소설의 태동
소설이 태동한 이래 사실주의까지는 문학에서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