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의 이해를 높이는 박물관
5. 어린이들도 가고 싶어하는 박물관
6. 시간의 흐름에 맞추어 변화하는 박물관박물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
1. 물리적인 시설
2. 소장품과 전시
3. 해설자료 (라벨, 설명, 브로셔, 카탈로그)
4. 보조 프로그램 (강좌, 공연, 사교 이벤트)
5. 각종 서비스 (정보와 안
박물관과 테마파크의 마케팅 형태에 대한 비교를 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욕구, 동기, 취향, 기대 만족 등을 이해하고, 좀 더 정확하게 소비자들이 환영하고 좋아할 만한 문화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보다 참여적인 전시 관람이 이루어져, 기존에 테마파크만을 찾던 소비자
구분하였다. 두 번째는 편익에 따른 세분화이다. 시 장을 어떤 편익에 관심을 두는가에 따라 ‘예술상품의 질을 따지는 소비자, 티켓 가격을 고려하는 소비자, 외적 환경이나 서비스 내용에 관심이 있는 소 비자, 기관의 편의성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 교육성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 로 구분하였다.
마케팅 활동이 절실한 시점이다.
시장조사 및 분석기능을 강화하고 모델화하여 타겟 항공사별 맞춤형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노선별 수익분석과 운항 스케줄 분석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확보하고 공항이용객 특성 조사, 해외 마케팅 전문가와의 컨설팅 등을 통해 자체 마케팅 능력을 배양해야 할 것
박물관을 즐기고 문화예술을 비롯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관심을 확대할 수 있도록 발달에 적합한 우수 선진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아동중심의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입식 교육이 만연해 있는 우리나라 교육실정에서 어린이에게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