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대주의는, 모든 문화가 그 문화의 규칙에 따라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는 견지에서 연구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만일 어떤 문화가 정말 '불충분'하다면 그 문화는 구성원들의 생존을 불가능하게 할 것이며 결국 소멸해 버릴 것이다. 예를 들어 에스키모의 문화는
문화에서 말들을 먹이는 데 상당한 압박을 받았다. 말은 일반적으로 소나 양, 염소보다 훨씬 풀을 많이 소비하기 때문이다. 농경 문화에서 말은 일반적으로 전쟁의 도구였다. 말이 전쟁의 도구로 쓰이기 시작한 이래로 오랫동안 제국이 흥하고 망하는 중심에는 말그대로 말이 존재하였다.
말고기가 다
문화만을 중시하다 보니 자국 문화에 고립된 경우를 말한다. 또한, 현재 자문화 중심주의는 인종차별이나 문화차별, 성차별 등 다양한 형태의 차별을 유발하면서 사회 구성원, 국가, 타민족 간 다양한 갈등을 낳기도 한다.
반면, 문화상대주의는 한 사회의 문화에 대하여 그 문화가 가지고 있는 고유
문화상대주의 관점에서 그 문화에 적응도 해야 하지만 잘 못된 패턴은 바꿔(변혁)야 할 것이다. 인도의 선교사 윌리엄 케리가 인도의 과부화영제도나 영아 살해와 같은 악습을 바꿔갔던 것처럼 오늘날 우리 그리스도인은 “이 세대”의 문화와 사상들에 대하여 기독교적 가치관(세계관)으로 검증 수용
상대주의자체를 거부하기 보다는 상대주의의 본성을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함으로써 우리가가 받아들이고 공존할 수 있는 상대주의의 본성과 폭을 탐색하려고 시도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문화상대주의의 발전배경과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고 상대주의에 의하여 다르게 해석되어질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