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려청자의 기원과 발생
1. 고려청자의 기원
청자는 한국을 대표하는 여러 가지 문화유산중에 하나이다. 그중에서 고려시대의 청자가 유명하지만, 그 역사적인 유래나 기원은 아직까지 제대로 밝혀진 바가 없다. 청자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빛깔과 곡선의 미는 외국에서는 도무지 흉내를 내지 못
1. 도자공예의 정의 및 도자기의 분류
1) 도자공예의 정의
가소성(可塑性)이 뛰어난 점토를 이용하여 어떤 주어진 형으로 만들어 고열로 구운 그릇을 말하는데, 토기·도기·석기·자기를 통칭한다.
2) 도자기의 분류
도자기는 원래 도기(陶器)와 자기(瓷器)라는 별개의 두 유형으로 따로 지칭하
문화유산은 한국인의 미의식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우리나라의 도자공예는 통일신라 말 토기에서 청자로 발전하는 전환기를 맞게 된다. 신라시대에는 금속기와 토기가 널리 사용되었으나, 왕족과 귀족들의 최고의 공예품은 금으로 만든 여러 장신구였다. 이에 비해 고려시대에는 청자와 백자 등의
이루어냈다.
2. 도자기 연구의 필요성
이렇듯 도자기는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그 어느 문화유산보다 당대의 삶과 꿈이 담겨있고 우리 민족 미의식과 문화 일반을 엿볼 수 있다. 그래서 한국인의 미의식 특징 내지 문화 특징을 이야기할 때는 도자기를 예로 드는 경우가 많다.
문화가 좌우 할 것”
프랑스 문예비평가 기 소르망
고려청자의 성지, 강진군
9세기부터 14세기까지 500여 년간 집단적으로 청자를 생산한 9개 마을 188여 개소의 가마터(전국 400여 개)
일제 강점기인 1913년 최초로 발견된 이후 1963년 국가사적 제68호로 지정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잠정등록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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