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독교와 문화
☞ 문화의 정의
· 의미(정의) : Edward B Tyler(인류학의 아버지) - 문화 또는 문명이란 지식 신앙 · 예술 · 법률 · 도덕 · 풍속 등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인간이 획득한 능력과 습관의 총체, De Josslin de Jong - 자의식을 가진 인간 공동체의 비유전적 삶의 표현 체계 및 그 산물, Melville J. Her
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비행이 촉발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충동성이 높은 청소년이라 해도 어머니와의 애착 형성이 되어 있거나 학교에서 인정받고 있는 경우, 비행유발환경에 노출되어도 비행을 억제할 수 있는 반면, 비행 친구가 옆에서 부추기거나 비행유발현장의 물리적 조건, 이를테면 밤늦
기독교윤리의 첫 번째 파트너인 성서신학의 기준들을 살펴보려 한다. 성서에서는 목회윤리는 무엇이라 정의하고 있고, 어떠한 특성들이 성서에서 말하고 있는 목회 윤리인지를 생각하려 한다. 다음으로 우리는 기독교윤리의 두 번째 파트너를 선택하려 한다. 우리는 이 두 번째 파트너를 바로 ‘맥락(c
한편에 치우쳐서도 안 되고 올바른 사랑의 관계에서 관계론적으로 성립되는 것이다. 기독교윤리의 목표는 참으로 인간을 인간되게 하는 것이라면 그 과정에서 개인이 비인간화되거나 비인격화되어서는 안 된다. 공동체가 개인을 강제해서도 안 되고 개인이 자기 이익만을 무조건 주장 해도 안 된다.
기독교인들과의 연결점을 갖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배타주의는 리처드니버가 그리스도와 문화의 관계에서 잘 정의해 놓은 다섯 가지 유형 중에 문화와 대립하는 입장을 견지하기 쉽다. 리처드니버 저, 홍별룡 역, 『그리스도와 문화』,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7)
사실 이런 구조는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