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rock 밴드들이 배출되었으며 곧 인디씬의 큰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Dirty Three, Rachel's, Godspeed You Black Emperor!, Sigur Rós 와 같은 밴드들을 통해 절정을 이루었던 Post-rock은 현재까지 수많은 밴드들을 통해 변형, 발전되고 있다.
한편 IDM은 Intelligent Dance Music의 약어로 1980년대 후반 댄스음악에 기
음반시장의 오프라인 음반시장 추월에 따른 현상이라 지적한다. 물론 이것이 중요한 원인인 것은 사실이나 단순히 음반시장 구조의 변화만으로 설명하기에는 설득력이 부족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내 대중음악의 침체현상을 다양성의 부재에 원인을 두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대중들이 아이돌 가수에게 거리감을 가지고 있던 부분들이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아이돌 가수를 좋아하고 지지 해주는 팬들에 대한 주류 사회의 인식-아이돌 뒤꽁무니를 쫓아다니면서 소리나 지르는 속칭 ‘빠순이’, ‘빠돌이’-도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안타
음악 시장을 깜짝 놀라게 한 [Fanmasta](마타도어를 통해 라이센스)를 발표하여 새로운 형식의 ‘이지 리스닝’을 창조해 낸다. 지난해에는 두장의 리믹스 앨범을 미국에서 발표하기도 했으며, 음악 스타일이 그렇게 쉽지많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대학가 주변 차트인 CMJ 차트(컬리지 뮤직 저널)에서
대중음악 시장이 가장 갑갑한 이유는 다양성의 부재이다. 음반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10대 위주의 이쁜 척하는’ 천편일률적인 대중가요 말고도 여러 가지 삶의 방식과 모습이 담긴 노래들의 향유를 통함이 한 사람의 삶을 좀더 윤택하게 하는 방법이다. 여기서 우리는 인디밴드(Indie-Band)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