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삼대사찰을 건립하게 되었고, 백제시대에는 미륵삼회 설법전으로서의 익산 미륵사를 창건하게 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그리고 명산에 우뚝솟은 봉우리를 미륵봉이라 칭하는 경우나 바윗돌로 점잖게 생긴 것을 미륵바위니 미륵불이니 하는 이름을 붙이게 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미륵경전은 미륵상생경, 미륵하생경, 미륵대성불경 이렇게 세 가지가 전해지고 있다.
⋟우리나라 미륵신앙 조성 시기
우리나라에서의 미륵신앙은 삼국시대 불교의 유입 이래 시공을 초월하여 폭넓게 신앙되었고, 조상활동도 활발하였다.(ex 백제 익산 미륵사, 철저한 미륵신앙자 신라 진흥왕,
미륵전, 용화전, 대자보전에 봉안
미륵상생경, 미륵하생경, 미륵대성불경이 전해진다.
우리나라 미륵신앙 조성 시기
불교의 수용 이래 삼국시대부터 미륵에 대한 신앙과 조상활동이 대단히 활발하였음은 기록을 통해 알 수 있음
ex) 백제 익산 미륵사, 철저한 미륵신앙자 신라 진흥왕, 고려 법
백제사회에는 彌勒信仰이 유행하고 있었다. AD634년에 낙 성된 미륵사는 백제미륵신앙의 중심 사원이다. 전륜성왕(轉輪聖王)의 이념을 구현하고자 했던 백제 왕실의 원찰이기도 했다. 이 절의 창건연기설화에서 용화산(龍華山)아래의 못에서 미륵삼존이 출현했다고 한 것으로 보면 미륵사는 미륵하생
신앙형태가 곧 미륵신앙이다. 미래세에 대한 유토피아적 이념이 표출된 희망의 신앙이라는 면에서 우리의 불교사 속에서 깊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2) 불교의 신라 정착과정과 미륵신앙신라에는 불교 전래 이전에 이미 고유한 사상이 있었다고 볼 수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