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설원랑(薛原郞)을 받들어 국선(國仙)으로 삼았다.(중략)
‘흥륜사의 승려 진자가 매일 법당의 주인인 미륵상 앞에 나아가 소원을 빌었다. “우리 부처님께서 화랑으로 변하여 세상에 나타나시면, 제가 언제나 미륵의 얼굴을 가까이 대하고 받들어 시중을 들겠습니다.”’ 『삼국유사』, 355쪽.
불교 대중화는 신분을 초월하여 하나의 대세를 이루었고, 의상 도 그 흐름을 따랐다는 것을 보여준다.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이 관음보살의 도움으로 각 각 미륵불과 아미타불로 성불했던 이야기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강봉룡·서의식, 『뿌리 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솔, 2002.
백월산白
백제불교는 계율을 중시했다. 율부의 번역과 주석이 그 대표적 사례다.
②겸익, 인도 불교유학
미륵사(彌勒寺), 미륵불광사(彌勒佛光寺) 등의 사찰이 세워졌던 백제사회에는 彌勒信仰이 유행하고 있었다. AD634년에 낙 성된 미륵사는 백제미륵신앙의 중심 사원이다. 전륜성왕(轉輪聖王)의 이념을 구
미륵도장인 금산사 절을 가게 되었다. 불교사찰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절이다.
이장에서는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 중 한옥, 궁궐, 전통정원, 불교, 국악, 가면극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의 역사적 배경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고찰하세요.
1. 한옥, 궁궐, 전통정
신라, 백제와 함께 삼국 시대를 구성하였던 고구려의 국가적 성격은 중앙집권적 귀족 국가로 국토는 왕토이며 모든 국민은 왕의 지휘하에 있었으며 군사 조직을 이용하여 지방의 행정 조직을 편성하였기 때문에 지방 군대를 조직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은 고구려가 중국과의 관계에서 영토를 확대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