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시대의 현실의 자료로서의 역사라는 것은 그것이 한 세대 지나간 이후의 후손들의 눈에 보기에는 단순한 암기거리나 혹은 그 이상의 미래상을 예측하기 위한 일종의 사료로 받아 들여 질런지 모르겠지만, 후손들의 그 역사를 현재로서 받아들이고 살아가는 한 시대의 사람들에게는 우리가 만들고
Ⅰ. 아도르노의 미학
아도르노는 예술을 역사적으로 이해하지 않는다. 역사에 관련되는 되는 것을 과정적이고 단편적으로 다룬 뿐이다. 예술은 다만 현실과 사회에 대립된 것으로 파악된다. 현실은 비진리적인 것과 억압의 원칙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에게 사회는 잘못된 현실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전회를 일으켰다는 그의 역사철학적 통찰에 바탕을 두고 있다. 예술의 자율성이 갖는 변증법적 성격을 규명함으로써 아도르노는 화해되지 못한 삶과 화해에 대한 계몽유토피아적 이념을 서로 매개하는 예술의 기능을 부각시키고 있다. 아도르노는 현실에 대한 예술의 관계를 죽은 것에의 미메시스와
Ⅰ. 서론
아도르노의 이론은 후기 자본주의의 사회에서 총체성의 요구를 거부하는 부정 변증법의 이론이다. 이 이론은 과격한 비판 이라기보다는 가치설정과 진리를 추구하는 담론형성을 목표로 한다. 이 이론은 원칙적으로 종결되지 않는 헤겔의 주체와 객체의 변증법에 기초를 두고 있다. 비판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