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을 잘 할 것이라는 막연한 오해는 초등 미술교육의 전문성을 떨어뜨리며 초등미술교육자들의 긍지와 자신감을 잃게 될 수도 있다.
미술교육에서 평가는 흔히들 주관적이며 객관화시키기에 힘들기 때문에 교사마다 같은 결과를 다르게 평가하여 평가 기준이 모호해서 생기는 학습자들의 방향
교육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기를 수 있다. 또한 미술 이해교육은 풍부한 참고자료와 다양한 사청각 매체의 활용, 미술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이해의 내용에 대한 직접적인 표현을 통한 체험, 감상을 통한 직접적인 확인 등의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전통미술을 이해하는 것도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친다.
목표를 두고 있는 실과교과의 교육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의 신장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실과교과의 성격상 일의 계획에서부터 실행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스스로 일을 선택하고 마무리하며, 인내심을 가지고 그 일을 해결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다른 어떤 교과보다도 실과교과에
. 이러한 발달에 따라 감상은 수동적 감상에서 능동적 감상으로, 부분적 감상에서 종합적 감상으로, 단순한 구도에서 변화 있는 구도의 감상으로 이어진다. 감상 지도 방법은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 맞게 감상 대상이나 참고 자료를 고려하여 그 상황에 가장 적절한 수업으로 이끌어야 할 것이다.
교육방법이나 제도는 수업에서 이수나 졸업장을 따며 자격증을 취득하기보다는 교육목표와 본질에 충실하기 때문에 수업연한이나 입학, 졸업을 중시하기보다는 과정과 결과에 중점을 두었고 교육적 성과가 교육목표에 근접하는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사들의 미술교육의 성공여부는 교사 자신의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