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인력이 부족한 것이 원인
>> 인기작가, 대형갤러리 편중 현상이 나타나고 상업성이 두드러지며 국제경쟁력이 떨어짐
4. 비평적 사유 빈곤
비평은 기술과 함께 다른 차원이 필수적
개별 작품에 대한 미적 평가와는 다른 접근방식에서 전시로서 비엔날레 대한 비판적 사유가 필
요
프랑스의 사상가. 정신의학에 흥미를 가지고 연구했으며 서양문명의 핵심인 합리적 이성에 대한 독단적 논리성을 비판하고 소외된 비이성적 사고, 즉 광기(狂氣)의 진정한 의미와 역사적 관계를 파해침.
- 포스트모더니스트 비평과 게이 미술가들 그리고 게이미술의 비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 개입은 미술을 사회에 개입시킨다는 의미 말고도 작품의 제작과정을 작품
의 완결된 결과 못지않게 중요시하고 그 과정에서 관람객들의 참여를 매우 중요시 한다.
즉 일상생활 공간과 일상적 이슈에 대한 창의적 개입과 관람객의 소통적 참여를 공공미
술의 중요한 개념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대한 미국인들의 전쟁혐오증을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슈퍼리얼리즘(superrealism), 포토리즘, 스튜디오 리얼리즘, 샤프 포커스 리얼리즘 등 여러가지 명칭으로 불리기도 하며, 이름 붙여진 것은 1970년 휘트니 미술관에서 루이스 마이즐의 전시회때 그가 직접 붙였다.
주로 일상적인 현실을 극히 생생
전시하자는 의견이 대두되었다. 이를 계기로1936년 8월부터 덕수궁 내에 이 왕가미술관을 착공하여 8실의 전시실과 수장고, 강당 등의 시설을 갖춘 우리나라 최초의 미술관이 1938년 3월에 준공되어 그 해 6월 5일에 일반대중에게 공개하였다 전시품은 삼국시대이후의 조각공예 품, 도자기, 회화, 조선출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