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주의 교육론에서 지적통찰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은 미술교육역사의 중요한 변천이었다. 우리의 미술교육 역시 이 이론적 성과들의 혜택을 이어받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예술에 대한 무지와 편견은 진정한 의미의 미술교육을 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었다. 창조주의 교육론의 의의
미술교육의 역사 약130년 동안 일본에서는, 1872년과 1945년에 교육제도상으로 구미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2대 교육 대개혁이 있었다. 그리고 이제 ‘제 3의 교육개혁’이라고 불리는 신 학습지도요령을 실행하고 있는 시점에 있다. 개정 학습지도요령에서는, 소학교에 있어서 조형놀이의 확대완결(고학년
색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색채교육을 통해 아동기에 있어서 사물을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색채 경험과 색채에 대한 올바른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교육의 역사에 대해 기술하고, 대표적인 아동미술교육가가 제시한 아동미술 발달단계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미술교육이 표현에만 너무 편중했다는 비판을 제기하면서 미술에 대한 이해를 가장 중시하여, 미술의 본질을 강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인 아이스너의 관점에서 불 때, 미술학습은 어린이가 작품을 만들고 작품의 미적요소와 특징 등을 이야기하며 작품을 통해서 인류의 문화와 역사를
미술관이 일정기(日政期)에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후로 미술관세계는 오늘날까지 급변하고 있다. 세계의 미술관이 변하고 있는 와중에 우리나라에도 경제개발과 산업화 도시화가 진척되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미술관은 사회적 소산물이기 때문에 사회, 경제, 문화, 교육, 후생, 복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