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가들에 의해 주도된 수정주의는 재래 미술사의 추정들을 의심하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기존의 서양 미술사는 예술이 생산된 경제사회적 요인을 간과하고 양식만을 문제 삼는 형식주의 미술사인 동시에 위대한 예술이라는 개념을 설정한 배타적인 천재중심의 미술사요 미술에서 여성적 유형을 수
‘예술’이라고 부르는 단어의 어원은 'techne'라고 하는 그리스어에서 나왔다. 이것은 자기표현과 창작력을 뜻했다. 이것을 로마 사람들은 'ars'라는 단어로 번역해 사용했는데 현재 쓰이고 있는 영어의 'art'는 여기서 유래한다. 한편 'techne'로부터 나온 또 다른 하나의 단어는 'technique'나 'technology'다. art
미술사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생활과 연관되어 존재해 있었다. 이러한 설치예술이 현대 예술의 중요한 소품이 되고 있는 비디오와 만났다. 비디오란 TV시스템 중에서 전자신호로 취급할 수 있는 영상을 의미하며 오디오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이미 잘 알려진 대로 TV방송 등의 대중전패매체는 송신이 수
(1)오대수
① 미래지향적 인물
과거 회상장면 마지막, 오대수가 이삿짐을 싸 놓은 리어카의 맨 위에 놓인 것은 커다란 시계이다. 오대수는 늘 시간을 갖고 가는 캐릭터이다. 시간의 흐름이 그에게 중요한 모티브라 할 수 있다. 영화의 타이틀백도 시계의 흐르는 이미지를 추상적으로 표현해놨고, 타이
미술, 음악비평을 통해 다양한 예술 장르를 넘나들었던 것처럼 수많은 미술가들과 많은 음악가들에 의해 색채로, 멜로디로 끊임없이 재탄생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게 된다. “왜 보들레르인가?” 왜 그의 작품 세계가 상징주의, 더 나아가 20세기 현대문학의 전환점 혹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