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상 효과와 원판 실험
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리 위로 불붙은 나뭇가지를 돌릴 때, 어떤 순간에는 단지 한 지점에 머물 수 밖에 없는데도 왜 연속된 원을 이루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었다. 훨씬 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밝은 빛을 보고 나서 고개를 돌리면 아직도 그 빛을 보고 있는 듯이 생각된
실험영화의 미학적 표현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미래파 선언부터 시작하여 다다이즘, 순수영화, 절대영화, 인상주의, 입체주의, 초현실주의 등 다양한 경향을 띄고 있으며 따라서 이런 다양한 표현에의 실험 자체가 실험영화의 미학적 표현이 된다.
① 시각예술, 순수, 절대 영화
탄생기
1920년대 초 서유럽중심으로 아방가르드 영화 시작
다큐멘터리 + 실험영화 + 극영화
= 영화예술의 3대 근원적 형태
1920년대 말 영국에서 다큐멘터리 본격적 발전
아방가르드 vs 극영화
미학적 경향들
다큐멘터리 & 아방가르드 작가들은 영화의 영역을
좀 더 온전하게 탐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으로 여겨지며, 지식과 정부 습득에 적합한 도구로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느
미학적 깊이이다. 「천변풍경」을 둘러싸고 벌어졌던 일련의 논쟁과 북한 최고의 역사소설로 평가 받는 「갑오농민전쟁」은 그의 문학이 확보한 문제성을 충분히 증명하는 것이다.한 작가의 문학세계를 일목요연하게 규명하는 작업은 결코 쉽지 않다. 더구나 한 작가의 문학세계가 시간에 따라 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