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학오디세이
이 책은 다소 독특한 방법으로 예술과 아름다움에 관해 서술하고 있다.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지는데 첫째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미학의 역사를 살펴보는것, 둘째는 예술사의 흐름을 짤막하게 훑어보는 것, 셋째는 독특한 작품세계를 가진 두명의 예술가를 소개하는 것이다. 총 2권
아시다시피 칸트 철학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묻고 해명하려는 시도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무엇을 알 수 있는가”라는 인식론적 물음이 순수이성비판에서 다루어졌고,
“인간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윤리적 물음이 실천이성비판에서 다뤄져 왔습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물음
르네상스
- 다빈치 : 예술= 과학(회화), “모방”에 대한 강조
- 미켈란 젤로: 조각. “내면의 미”> 모방
바로크 예술 17세기
- 선적인 것에서 회화적인 것으로
- 평면에서 깊이로
- 닫힌 형식에서 열린 형식으로
- 다양성에서 단일 성으로
- 명료성에서 불명료성으로
계몽주의 : ‘미학(美
미학적 입장에서 정의할 필요가 있는 용어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그 착상의 고상함, 그 관찰의 진실됨이 그러하듯이 이 문장은 현대 예술의 혁명을 수반하고 그것을 시인해 온 시상상의 저 혁명을 적절하게 요약하고 있다.
베르그송 이후 이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자는 에른스트 캇시러
Ⅰ. 체육(스포츠, 운동)의 본질
1. 교육의 균등으로서의 체육
플라톤은 체육의 본질을 음악과 체육의 동등한 병행 실시라는 입장에서 찾고 있다. 따라서 그는 이 두 교과의 병행실시를 교육의 이대지주로 삼고, 그의 이상국가 현실의 방위수호자로서의 인간상을 구현하는 방책으로 삼고 있다.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