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의 작자는 민중이요, 민요는 집단의 소산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국문학개론』, 김광순 외, 새문사, 2003, p.219
민요가 민중의 노래라고 할 때 민중의 개념을 보다 정확히 밝혀둘 필요가 있다. 체계적으로 민요의 이론 연구를 시도한 고정옥은 民謠의 民은 個에 대한, 民・君・官에 대한
노동요', '정요'등 모두 13항목으로 분류 수록했다. 전남민요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인 보고이며, 종합조사보고서의 일부이다.
4.민요의 기능과 분류
1)민요의 분류
민요는 분류하기 어렵다. 설화와 비교해 보아도 어려운 점이 쉽사리 드러난다. 설화는 민요의 사설에 해당하는 말로 된 내용만
민요가 어떠한 내용과 형식을 가지고 존재하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민요의 개념과 발생, 분류와 내용, 형식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구체적 예로서 민요작품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민요의 개념과 발생
1.1 민요의 개념과 범주
민요는 민중의 노래라는 뜻이다. 즉, 민요는 궁중가요, 상
민요의 분류에 따라 노동요의 구체적인 내용과 그 소리와 여가요의 내용과 놀이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노동요에 대해 다루었는데 모내기노래를 다루면서 전체적인 노동요에 대해 다루었다. 농업노동요, 어업노동요, 벌채노동요, 길쌈노동요, 제분노동요, 그 밖의 노동요를 조사하였다. 그
민요는 민족적으로 지역적으로 그리고 계층적으로 그 고유성이 강하게 유지되는 노래다. 민요는 민중의 생각을 보다 직접적으로 자유롭게 담아낼 수 있는 민중만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민요는 삶의 환경과 내용에 따라 민요의 종류는 달라진다. 민요는 민중의 문학 중에서도 다른 장르보다 민족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