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에 영향(참요) 단점: 일회성으로 인한 자료 보존의 불가능. 자료 변화의 추이를 전혀 알 수 없음.
③구연되는 문학이다.
◆ 구연현장에 따른 구비문학의 분류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방식이 결정설화 :
민요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바로 우리 민족의 시가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성격을 가지는 민요가 어떠한 내용과 형식을 가지고 존재하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민요의 개념과 발생, 분류와 내용, 형식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구체적 예로서 민요작품들을 살펴보
민요, 무가, 시조, 가사,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
형식임을 밝힘과 동시에 「시조가 시의 형식으로서 인류정상의 운율적 표현의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그러나 비록 양자간에 형태면의 공통성이 있다손 치더라고 그 수사상의 표현이 너무나 이질적으로 판이할 뿐만 아니라 후렴구의 구성도 다르며 또 그것이 조선시대로 넘어와서는 송축가류로 변모하는 등 그 시가적 성격의 차도 개재한다는 점에서 별개의 장르로 다루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