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적인 정체성이 강조되고, 후자를 강조하면 언약의 법률적인 측면들이 강조된다. 바울 당대의 유대교는 하나의 종교적 신념 체계를 가지지 못하였다. 국가적이고 혈통적인 언약신학과 남은 자 그룹의 개인적인 언약신학의 측면이 논쟁중이었다. 중간사 시대의 유대교 분파에서는 이스라엘의 다수
민족주의적 시각을 갖고 있는 한국인의 관점에서 본다면 아직까지 외국인과의 결혼에 대한 시선이 그리 곱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편견과 더불어 문제시 되고 있는 부분은 국제결혼에 있어서 정상적인 결혼이 아닌 국제결혼중계업소와 같은 비정상적인 상업적 루트를 통한 국제결혼이 많
Ⅰ. 불안하고 불온한 텍스트, 『상록수』
“.....물질로 즉 경제적으로 일조일석에 부활하기가 어렵겠지만 무엇보다도 먼저 모든 것을 지배하고 온갖 행동의 원동력이 되는 정신, 요샛말로 ‘이데올로기’를 통일하기 위해서 전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심훈, 『상록수』, 문학과 지성사, 2005,
남북분단은 한반도에서 남과 북을 선봉으로 하고 자유민주주의와 공산주의가 이념적, 실질적 후견인이 되는 냉전구조의 형성을 가져왔다. 한반도의 분단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일본의 대한반도 식민지 지배를 청산하는 과정으로 시작되었고, 1950년 한국전쟁의 발발로 심화되어 지난 반세기간 고
<선군정치 총정리- 서옥식(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한남대 국방전략대학원)>
-선군정치가 완성된 사회주의 정치방식, 21세기의 정치방식이라는 주장에 대한 비판
북한은 지금까지의 사회주의는 ‘기나긴 과도기’에 불과하며 선군정치야 말로 ‘사회주의 정치의 정상(頂上)을 이루는 완성된 정치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