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초기기를 비롯해 중기의 도화서 화원들의 미법 산수가 전해지며, 후기에는 남종화가 유행하면서 문인화가들에 의해 널리 채택되었다.
➄ 남종화
문인화가들을 중심으로 발달하였기 때문에 남종문인화라고도 하며, 문인화라고도 부른다. 인격이 높고 학문이 깊은 문인들이 수묵과 엷은 채색
목공예를 발달케 했던 것이다. 한편 불교나 도가사상도 유학이 주도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그 나름의 영향력을 지속시키고 있었으니, 불교회화와 사찰건축 및 산수화에서 특히 그러한 영향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시대 미술의 특기할 만한 현상으로서 민화의 발생과 전개를 들 수가 있다.
문화와 사상이 유입되었던 간에 꾸준히 기저를 이루고 있었고 이와 같은 현상은 유교의 조선시대에도 역시 마찬가지였다. 신도 사상에 관계되는 민화는 아직도 상당수 남아있으며 단군상, 산신령상, 호랑이상 등이 있다. 다시 말해 산악과 신도사상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한국의 기
Ⅰ. 개요
조선시대는 우리 나라 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다양한 양상을 보여주며 제일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였던 시기이다. 북종화, 남종문인화, 남종산수화, 진경산수화를 비롯하여 사군자, 도석화, 초상화, 풍속화, 춘의도, 영모초충도, 궁중장식화, 의궤도, 세화(歲畵), 지도그림, 무속화, 민화 등 수
민화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탈바꿈한 옛날의 속화(俗畵)들은 이제 그 암흑시대를 벗어나 새로운 인식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민화의 사실을 직시하고 그 회화적(繪畵的) 특징을 찾아내어 그 속에서 뛰어난 독창성을 감지하고 연구함으로써 그 회화적 예술성을 밝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