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20년대 희곡의 흐름
우리나라 신연극사는 신문학의 탄생과 그 때를 같이한다. 1911년 11월에 임성구가 창단한 극단에 의하여 공연된 <불효천칙>을 첫손으로 곱아야 하고 그로부터 10년간, 이 땅의 연 극은 이른바 발아기이자 개화기였다.
우리의 연극은 일본의 신파극을 번역하거나 일본소설을
Ⅱ. 1920년 ~ 1930년대 초반 소설
1. 시대적 배경과 문학의 흐름
소설에서 주인공의 삶이 인간 성정에 의해 문제가 되더라도 타인의 성정(윤리, 도덕적 품성의 문제)로 인한 것과, 세계에 대한 주인공 자기 자신의 성정 (개인적 절대자유 사유의 문제)로 인한 것의 두 가지이고, 주인공의 삶이 사회제도
■ '님'지향의 시(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과 한용운은 여성 화자를 삼아 님 상실의 사태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임의 상실로 자기 시대를 바라보고 있으나, 그 문제 해결에서는 각기 다른 모습을 보였다. 김소월은 과거로의 도피나 망각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한용운은 미래 속에다 희망의 기약을 내 걸
1. 개관
1) 1920년대 희곡의 흐름
우리나라 신연극사는 신문학 탄생과 때를 같이한다. 최남선이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썼던 1908년 11월, 이인직이 『은세계』를 각색하여 <圓覺社>에서 상연했다는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는 상연여부를 떠나 일단 연극상연을 전제로 한 희곡임에는 틀림없다. 그
박승희, 1999a).
최근 통합교육의 흐름은 장애학생이 일반학급의 교사와 또래로부터 학급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획득하고, 안정된 사회적 관계망의 일원으로 자연스런 환경에서 사회적 상호작요에 참여하며, 안정된 친구관계에 참여하는 사회적 통합과 일반학급의 교과수업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