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의 흐름
1920년대의 연극은 대략 세 가지 흐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가 신파를 탈피하려는 사 실주의 연극 운동으로 그 흐름은 학생극 운동 단체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둘째가 10년의 신파극을 개량한 소위 개량 신파극을 들겠고, 셋째가 20년대 후반에 나타난 경향극이다.
2. 대표적인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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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의 극 전반에 지배적으로 작용했던 사실주의의 흐름과는 조금 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가 주장한 대극장 이론에 따라 과장된 행동을 함으로써 드러나는 낭만주의적 면모가 그것이다. 이제 그의 작품의 세계와 시대적 배경, <소>의 희곡의 기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유치진의 희곡에서 드러
뽑아 공연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창’으로 불리는 하나의 ‘거리’마다 독립성이 있다는 점에서 판소리는 각 장이 독립되어 있는 서사극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판소리와 서사극은 다 같이 노래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 기능은 반대로 나타난다. 판소리에서의 노래는 청중을 몰
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에 앉아 이야기를 주고받지만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 것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이유는 쉽게 알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여러 연극 양식
에 관해서 아직 어느 누구도 융통성 있는 이론을 밝히진 못했지만 한 가지 모든 표현주의 희곡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써졌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