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로 알려져 있다. 그의 작품들은 3권 2책으로 이루어진 『노계집』과 필사본 등에 실려 있다. 그 밖에도 많은 시가들이 있었으나 대부분 소실되었다.
비록 시조를 즐겨 지어 완전히 생활화했지만, 국문학사상 의의는 가사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의 문학적 재능도 가사에 더 잘 나타나 있
우리 국문학의 지평을 넓혀놓은 수작으로 꼽힌다.
어려서부터 시문에 뛰어났으며 도학과 애국, 자연을 사랑하는 것을 사상적 바탕으로 하여 전쟁 중에도 시정과 구국충정이 넘치는 작품을 많이 남겼고, 가사문학을 발전시키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노계박인로가 살았던 명종 인조시대는 조선 전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시가(詩歌)로 쓰이기도 하며 한글로 쓰인 가사는 사설적인 노래로 작성되어 조선시대 문학작품의 독특한 흐름을 알 수가 있다. 가사의 형식은 3·4 또는 4·4조의 연속체, 8·8조의 연속체 등으로 되어 있어 자유롭게 작가들이 만들어 가사를 통해 작가의 희로애락을 한눈에 표현했다
가사,
· 현실을 소재로 한 가사 등이 등장
· 서민,부녀자 층까지 향유층이 확대됨
· 서정적 성격에서 교술적, 서사적 성격까지 확대됨
· 다루는 소재나 주제가 다양하게 확대됨 (강호가사,연군가사, 기행가사 여전히 존재)
1. 평민가사
예) 작가 미상 <우부가>
2. 내방가사
예) 허난설헌 <
우리 민족이 한반도에 정착한 상고 시대로부터 고려 시대 이전까지의 우리 국문학의 태동기에 해당하는 모든 문학적 활동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 시기에 우리 민족은 고조선에서 시작되어 부족 국가 시대를 지나 삼국을 정립하였고 나중에 신라를 중심으로 삼국을 통일하였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