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창작은 미진하여《가곡원류》에 13수 정도의 시조만 남기고 있을 뿐, 개인 시조집은 남기지 않고 있다.
그의 시조는 대부분 인생무상이나 전원에서의 술과 흥취, 남녀 상사(想思)의 情을 읊고 있으며, 안민영의 시조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한자투어나 한시에 나오는 전고(典故)가 적고, 오히려 여
작품을 곡조별로 배열한 본문에 해당되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181수 가운데 연시조는 6편 28수인데 <운애산방 매화사>, <석파대로 갑연 하축>등과 같이 제목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모두 왕실과 대원군 일가 및 박효관 관련 내용을 작품화한 것으로 안민영의 가객 활동이 왕실과 대원군 일가 및 박효관과
Ⅰ. 고려시대 시조 배열부전 작품분석
昨過永明寺 어제 영명사를 지나다가
暫登浮碧樓 잠시 부벽루에 올랐네.
城鞏月一片 성은 텅 빈 채로 달 한 조각 떠 있고
石老雲千秋 오래된 조천석 위에 천 년의 구름 흐르네.
麟馬去不汳 기린마는 떠나간 뒤 돌아오지 않는데,
天孫何處遊 천손은 지금 어
작품이 압도적으로 많아졌으며 민간과 궁중에서 함께 쓰였다.
⑴ 전쟁 체험의 기록 이순신 [난중일기] , 유성룡 [징비록] 등
⑵ 국내외 여행의 견문 기록 홍대용 [을병연행록], [의유당 관북유람일기] 등
⑶ 궁중 기록 문학 [계축일기], 혜경궁 홍씨 [한중록], [인현왕후전] 등
6. 한문 문학의 변모와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