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용되기 어렵다. 시가의 창작계층을 개화기의 지식인, 문인들의 사상계보와 의식유형에 맞추는 일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차원에서의 창작의 실제관계를 중심으로 해서 파악하는 일이 선결돼야 하리라 본다. 전자가 총체적이고 문학 외재적인 것이라면 후자는 구체적이고 문
못하고 현실에 대한 직접적인 폭로와 고발에 그친 한계를 지닌다. 그 결과 주인공의 행동이 주로 개인적인 복수나 본능적인 반항 · 살인 · 방화 · 자살 등으로 끝나고 있다.
하지만 신경향파 문학과 프롤레타리아문학(이하 프로 문학)은 그 성격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경향시는 카프라
어이다. 그렇다면 사회언어학의 연구 대상에는 사회와 언어가 망라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언어학(sociolinguistics)이라는 술어는 영어에서 왔는데, 이는 사회와 언어학의 두 단어가 결합된 것이다. 그렇다고 사회언어학은 사회학과 언어학의 단순한 합이 아니며 사회학 연구 분야와 언어학 연구 분야의 기
문학에 대한 반동으로 나왔다는 견해가 있다.
․ 형식 : 분절체, 연장체, 3음보로 되어 있다. 기본 형식은 고려 속요와 같은 연시이며, 기본율은 3·3·4조이다. 형식은 대체로 기본형·변격형·파격형으로 나눌 수 있고, 여러 장이 연속되는 장가 형식으로 되어 있다.
․ 명칭 : 노래 말미에 반드시 '
사설시조라고 하고, 내질에 해당하는 요건까지 갖춘 것은 협의의 사설시조라는 용어 구분이 필요하다. 의고적인 어법을 버리고,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바를 구체적으로 열거하면서 비속한 언사를 즐겨 사용한 것이 내질의 요건이다.
한편 사설시조는 그 형태의 특이함 못지않게 내용 또한 다양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