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보 창간과 더불어 『미망인』을 집필하였으며 서라벌 예술대학 학장에 취임하였다. 위병으로 계속 와병중이었다. 62년까지 60여 편의 단편과 5편의 장편을 집필하였다. 1956년 3월 자유문학상을 수상하였고 1957년 예술원 공로상을 수상하였다.
1962년 66세 되던 해 3·1문화상을 받았으나 병이 더욱 악화
동아일보 창간 정경부 기자가 되는 한편, 남궁벽, 김억, 황석우 등과 함께 『폐허』의 동인을 결성하면서 본격적으로 문단 활동을 시작한다. 1921년 「표본실의 청개구리」, 22년 『묘지(만세전)』를 발표한다. 1926년 「신흥문학을 논하여 박영희군의 소론을 박함」으로 프로문학파에 도전하기도 했다.
작가가 나오게 된 것은 가리지 못할 사실일 것이다.
-박팔양 《신시운동개관》
《조선문단》을 담당해 온 방인근 자신도 《조선문단》의 문학적 공적이 크다는 것을 1933년 9월 《조선일보》와 1938년 《조광》6월호에서 말하였는데 그중 《조광》의 것은 다음과 같다.
그 조그마한 내 정성과 여러
작가적 시야를 확대하면서 전후문학의 중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는 많은 작품을 내놓았다. 황순원의 문학에서 한국전쟁과 관련된 작품은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전란 속에서 발표된 단편소설「곡예사」를 비롯하여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2),「학」(1953)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며, 장편소
작가들의 소설세계를 탐구하여 소설의 발전 과정을 탐구하려 한다.
Ⅱ. 김현․김윤식의 한국 문학사에 언급된 1920년대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이광수는 주요한과 함께 개화기 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로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