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염상섭 단편소설 두파산의 개요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함께 한국 근대 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 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염상섭의 문학사적 공적은 3․1운동 이후의 신문학운동의 선구자의 하
두고 오산학교에 교감이 된다. 오산학교 교감이 된 염창섭은 아우 염상섭을 학교로 불러들이게 된다. 염상섭은 이곳에서 일본어를 가르치며 1년 넘게 교원 생활을 하게 된다. 여기서 교원생활의 경험이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비롯해 다양한 작품들을 쓰게 하였다.
어려서 조부에게 한문을 수학했
염상섭의 초기에 다루고 있는 것은 주로 식민지 치하의 조국의 어두운 현실이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에서 표현된 칠성판 위의 개구리의 모습과도 같은 동포들의 몰골, <만세전>에서 표현된 구더기 끓는 묘사와도 같은 분위시 등 현실 의식이 강하게 표출되어 있다.
그러나 중기에 저어들면서부터는
염상섭의 평론 및 사변적 제 인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 큰 틀을 제공해 온 것으로 보인다.
Ⅱ. 염상섭의 생애
염상섭 : 廉想涉 1897 - 1963.호 횡보(橫步). 서울 출생. 1920년 <폐허> 창간 동인. 그의 소설은 대부분 사실주의에 바탕을 둔 한국사회의 어두운 구석을 조명하는 일에 있었다. 또한
염상섭의 '삼팔선', '이합', 계용묵의 '별을 헨다' 등
④ 순수 의식, 순수 문학의 지향 : 문학의 사회적 기능이나 관계는 고려함이 없이 평범하거나 보편적인 문제를 다룬 작품이다. 염상섭의 '두파산', 김동리의 '역 마', '달' 등
⑤ 정치 사회적인 혼란 반영 : 해방 직후부터 대한 민국 정부 수립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