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이 붐을 일으키던 시절, 1977년 故 추송웅이 <빠알간 피터의 고백>이라는 작품으로 모노드라마의 선구자적 역할을 했다. 1981년에 등장한 <품바>의 김시라도 대표적인 1인극배우로 국내 모노드라마 발전에 일조했다. 특히 1980년대 후반 공연법 개정에 힘입어 150석 내외의 객석을 가진 작은 무대의 소
극으로 풀어내는 과정이 서로 닮아 있다. 위와 같은 작품들에서는 대부분 등장인물이 많이 등장하지 않고 중심이 되는 인물이 자신의 내면을 관객에게 드러내보이며 극을 전개한다. 따라서 여성을 화두로한 연극은 모노드라마 형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버자이너 모놀로그」를 중심으로
일본연극 (日本演劇)
1. 설명
일본인이 일본의 풍토와 역사를 바탕으로 만든 연극·예능·무대예술. 전통예능에는 가가쿠[雅樂;舞樂(아악;무악)], 노가쿠[能樂(능악)]·교겐[狂言(광언)], 분라쿠[文樂(문악)]라고 하는 닌교조루리[人形淨瑠璃(인형정류리);인형극], 가부키[歌舞伎(가무기)], 그리고 민
관객들의 영화 속 음악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 점 또한 본 논문의 주제에 대한 동기로 작용하였다. 영화의 최종소비자인 관객이 10,000원에 가까운 영화티켓 비용을 지불하고도, OST음반을 구매하거나 벨소리, 컬러링 등을 다운받기 위해 다시 한 번 지갑을 열고있다. 이것은 영화에 대한 만
모노드라마를 쓰고 싶었다. 해서 박영규의 「안녕, 먼 곳의 친구들이여」를 연극으로 각색하면서 등장인물들의 처리를 가능한 목소리로 변화시켰고, 주인공인 나만을 무대 위에 등장시키려 노력했다. 극중 재미를 위해 조감독으로 설정한 배우가 등장하긴 하지만 ‘이 작품은 모노드라마다’라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