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를 가리킨다.
역사
연극의 기원이 제의에서 비롯되었다는 정설과 고대 그리스의 연극에 의하면 초기의 연극은 대체로 1인극의 형태를 띠고 있다는 점에서 모노드라마는 가장 근본적인 연극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고대 로마의 판토미무스(phantomimus)에서도 그 예가 보인다. 그러나 인간 세계의
※‘버자이너 모놀로그’ 를 관람하게 되기까지.
연극 ‘버자이너 모놀로그’ 가 책으로 먼저 나왔던 것을 본 적이 있다. 직접 읽어본 것은 아니었지만 친구가 읽고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에 물어보았더니 ‘보지’에 관한 내용이라고 했다. 그 말을 듣고는 난 순간 ‘어머 뭐야!’ 라는 말을 내뱉
여성을 화두로한 연극은 모노드라마 형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버자이너 모놀로그」를 중심으로 하여 이러한 모노드라마 형식이 여성의 내면을 드러내는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보았다.
아래의 시는 「버자이너 모놀로그」의 일부분으로, 전쟁강간을 당한 여성들을 위한 것이다.
《말론은 죽다 Malone meurt》(1951) 《이름 붙일 수 없는 것 L'Innommable》(1953)은 누보 로망(nouveau roman)의 선구적 작품이며, 그 외에 희곡 《승부의 끝 Fin de partie》(1957) 《오, 아름다운 나날 Oh! Les beaux jours》(1963) 《연극》(1964), 모노드라마에 《최후의 테이프》(1960), 소설에 《일에 따라 Comment C'est》
⑤ 늙은 창녀가 소망하는 평범한 삶
주인공은 남들과 같은 평범한 삶을 소망한다. 남편과 그녀에게 새로운 희망과 생명력인 출산을 원하고 있다. 남편을 내조하고 아이를 양육하는 것이 그녀에게는 지금까지 자신에게 걸맞지 않았던 평범한 삶이고, 사람답게 사는 길이었을 것이다. 그녀는 낳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