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이 되는 인물이 자신의 내면을 관객에게 드러내보이며 극을 전개한다. 따라서 여성을 화두로한 연극은 모노드라마 형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버자이너모놀로그」를 중심으로 하여 이러한 모노드라마 형식이 여성의 내면을 드러내는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보았다.
아래의 시
노드라마가 극히 드물다.
모노드라마라는 장르가 단순히 1인의 배우가 줄거리를 시각화하는 것을 넘어 한 인물의 내면을 표현해내는 장르로 정립된 데에는 20C 초 러시아의 에우레이노프의 영향이 크다. 그는 ‘희곡은 내적 자아의 투영(投影)이어야 하고, 한 사람의 인간은 여러 가지 실체를 지녔으므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 것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이러한 이유는 쉽게 알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여러 연극 양식
에 관해서 아직 어느 누구도 융통성 있는 이론을 밝히진 못했지만 한 가지 모든 표현주의 희곡에 공통된 요점은 그것은 매우 엄격한 반사실주의 연
여성들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등장인물은 선해야 하며 … 선함은 모든 계층 개개인에게 가능하다 … 왜냐하면 비록 여성이 남성보다 열등하고 노예는 전혀 무지하지만 여성과 노예도 그들 특유의 덕성들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제15장 2-8행)
‘등장인물과 관련하
목을 매려고 한다. 결국 소매각시의 결백호소에 용서하며 소매각시의 결백을 인정한다. 수염으로 목을 감는 모습은 해학적이며 권위의 상징이었던 수염을 당기어 결백을 시인케 하는 내용은 풍자적이기도 하고 죽음의식을 초월한 희극화된 표현이다.
5. 제 5과장 : 양반광대와 소매각시의 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