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빌어 자신들의 꿈과 비전을 실현해 보이는 제의의 개념을 띠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외부적 요인이 아니라 자율적인 문화 개념을 띠는 것이 그 특징이다.
본고에서는 백석의 시세계에 등장한 민중제의 및 놀이를 바흐찐의 카니발 이론 등과 접목시켜 검토해 보았다. 백석의 시세계에서는 30~40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우리 문학은 전통의 기반 위에 서있다. ‘전통은 부단히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인간의 삶과 함께 역동적으로 전해 내려가는 것으로 한 나라의 문학이 전통을 아무리 부정하려 안간힘을 써도 전통은 우리 피 속에, 삶 속에 온전히 살아남아 전해진다. 때문에 삶을 표현하는
시작품들을 발굴하는 작업에 착수하여 그 후반에 일반 독자에게 정리된 전집이 소개되었다. 그가 사상적 신조로 인해 월북했든 순수한 귀향의 의미였든 그것은 논외의 대상이다. 다만 백석이 분단문학사를 극해야하는 우리 문학사에서 재고의 여지가 있는 시인임을 인식해야 한다. 이것이 연구자가 백
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기에 텍스트 자체의 미시구조 뿐 아니라 담화 참가자들의 텍스트 외적 거시구조까지 포괄할 수 있는 총체적 비평방법이다. 이 논문에서는 텍스트/담화 층위로 영역을 넓혀 텍스트 언어학적 관점에서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과정을 살피고, 이를 통해 시 텍스트의 의도
시작되었다. 1936년에 시집 《사슴》을 200부 한정본으로 발행하였으며, 연작시 남행시초와 함흥에서의 개인체험을 시작화한 <함주시초> 등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하였다. 지금까지 밝혀진 백 석의 시는 시집 《사슴》에 실린 33편과 그 외의 63편을 합하여 모두 93편이다. 그 외에도 토마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