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1.일곱 교회 : 에베소 서머나,버가모,두아디라,사데,빌라델비아,라오디게아
2.예수님의 모습
1)가슴: 금띠
2)머리털: 양털, 눈
3)눈: 불꽃
4)발: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5)음성: 많은 물소리
6)오른손: 일곱별
Ⅰ. 서론
성서의 역사적 정확성이 한때 전반적으로 의심을 받은 일이 있었다. 예를 들면 비평가들은 아시리아의 사르곤 왕, 바빌론의 벨사살, 그리고 로마 총독 폰티우스 필라투스와 같은 성서 인물의 존재에 대하여 의문을 품었다. 그러나 발견물들은 성서 기록의 정확성을 하나하나 증명해 주었다.
Ⅰ. 세례 요한의 의의
1. 세례 운동
종교사적 분석은 요한이 유대의 세례 운동의 흐름 안에 있었음을 자주 반복해서 보여 주지만, 그 운동과도 구별되었는데 전체적으로 세례 운동보다 구약 예언의 주요한 흐름에 더 중점적으로 강조점을 두었기 때문이다.
디벨리우스에 의하면, 요한은 유대 백성들
사람이 있었기 때문인것을 볼수있다. 하지만 고후 10-13장의 편지를 쓴이유는 다수의 사람때문인것을 볼수있다. 즉 전제가 다르다는 것이다. 한사람을 전제로, 다수를 전제로
- 고후 1-9장과 10-13장의 긍정, 부정의 마찰적인 성향은 고린도교회의 상황이 발전되었다는 것을 볼수있다. 즉 편지를 쓰는 동안
사건은 신화도 설화도 아니다.
- 전 문서가 있었다라고 증명
- 구전전승기를 강조
③양식비평 : 구전시대에 중점을 두었다.
자료비평 : 다른 문학적 구성단위들이 어떻게 조화되어 복음서가 형성되었는가 중심을 두었다.
편집비평 : 복음서 저자들의 신학적, 문학적 기여와 영향에 중점을 두었다.양